본문 바로가기
생활토픽

돈으로 짓는 죄

by 02world 2023. 8. 1.
반응형

당당한 삶

나보다 경험이 많은가

나보다 고생을 해봤는가

나보다 성실해본 적 있는가

나보다 재능이 많은가

나보다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베풀어 본 적 있는가

나보다 타인에게 인정 받아 본 적 있는가

 

 

부와 명예

누구나 원하는 삶이다. 사업에 성공해 부를 축적하고, 사회적 성취를 이뤄가면서 나와 함께 땀 흘린 사람들에게 물질적, 인간적인 덕목을 베풀며, 부와 명예를 모두 갖는다면 얼마나 멋진 삶인가.

 

사람은 부의 축적이 커지면 커질수록 점차적으로 명예욕이 생기게 된다. 이는 인간의 본성이다. 돈이란 나와 가족 내 주변인들 모두를 행복하게 해 주지만, 주변에 적밖에 없는 돈만 많은 사람이라면 어떨까? 돈보다 귀중한 것이 건강과 생명인데 언제 죽어도 모를 것이다.

 

1천억을 가진들 병원에 누워 통장 잔고만 눈으로 보며 아무것도 못하거나, 당장 내일 천재지변으로 죽는다면 1천억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인간이란 본능적으로 물질(돈)이 없을 때 집착하고 돈의 여유가 넘칠 때 금액이 얼마가 되었던 자신의 명예와 바꾼다. 사람은 죽으면 고깃덩이에 불과하고 이뤄놓은 재산은 불에 타면 그만이다.

 

밑바닥에서 산전수전 겪으며 주변에서 욕먹을 각오를 하면서 까지 승진과 성취에 집착해 본인의 성과를 이룬다. 물론 모두가 이루는 것은 아니며, 인간이 되지 못하면 욕보다 더한 고통이 수반된다.

 

하지만 부의 목표를 이룬 사람도 어느 정도의 사회적 성취를 이루면 돈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된다. 돈이라는 화폐도 인간이 만들었고, 돈을 버는 수단도 인간이 만들었다. 그 제도 안에서 인정이 따른 돈의 보상을 받지 못한다면, 사기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돈을 활용해 사람을 시험한다. 돈은 사람을 시험하기 좋은 수단이며, 상을 주기에도 아주 적절한 수단이다.

 

 

하지만 시험관이 인간이 되지 못하였을 경우 그것은 시험이 아니라 재앙이다. 만약 그 시험관을 고용한 사람이 결과를 알면서도 고용을 했거나, 지시를 했다면 안타깝게도 더 큰 벌을 받아마땅하다.

 

어떠한 방법으로 던 사람을 돕고 발전시켜 주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지만 본인의 이득을 위해 돈을 이용해 타인을 좌지우지하려고 하는 것은 천벌을 받을 일이고, 그 가족과 본인까지도 죄악을 씻을 수도 없으며,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없게 되는 것이 세상 이치이다.

 

만약 현재 누구보다 당당하고 행복하게 살고 있다면, 언제든 가장 화목하고 평화로울때 하늘에서 벌을 받게 될것이니 마음의 준비를 항시 해두고 살아가길 바란다. 대통령도 연설중 암살당하는 세상이라는걸 명심해야 한다.

 

인간은 집안 내력으로 받는 성향이 있으며, 태어날 때 본인이 갖고 태어나는 본성이 있고, 살아가면서 배우고 느낀 것에 따른 성향이 생겨난다.

 

나이가 먹어가며 10대 ~ 80대 이상 등, 사회적 성취와 인생의 경험이 쌓여가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변하는 것이 아닌, 주변사람들에게 피해만 주고 본인도 고개를 들고 다니지 못하는 삶으로 발전하고 있다면, 그것은 부모에게도 죄를 짓는 것이다.

 

눈 뜬 장님

돈이란 지금 가진 것이 절대적으로 지켜지지 않는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듯이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힘과 재력은 거품에 불과하고 그 죄를 씻지 않으면 본인뿐만 아니라 본인과 연관된 모두가 고통받고 복구할 수 없는 상황에 치닫게 된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모름지기 사람은 모두 비슷한 지능을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인간은 보고 있는 것 듣고 있는 것이 전부라는 착각으로 보고 듣고 있는 것으로 본인이 우위에 있다고 착각을 하게 된다.

 

아파트는 완공을 하는데 5년에서 7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부실공사로 완공된 아파트는 단 10초 안에 무너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누군가의 눈물과 피로 이뤄놓은 성과는 반드시 적수를 만나고 그 처벌은 감당할 수 없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돈이란 강제로 가두려 하면 죄가 따르고, 자연스럽게 순환이 이루어지게 하면 부와 명예가 함께 따른다. 지금부터라도 주변사람에게 단 돈 5백 원짜리라도 베풀며 사는 인생을 살아보길 바라며, 그 당시 베풀 때의 마음 또한 진실하길 바란다.

 

물이 필요하면 수도꼭지를 열어 사용하고, 필요 없을 땐 한 방울도 떨어지지 않도록 잠그듯이 돈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은 적절하게 돈을 활용한다. 돈을 활용하는 사람이 나라는 사람을 보고 수도꼭지를 잠그고 있다면 본인을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